본문 바로가기
정보

전기장판 전기매트 안전한 사용법으로 저온화상 예방하기

by 정보열매 2023. 12. 25.
반응형

겨울에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전기장판과 전기매트 잘못 사용하면 가려움에 심하면 물집까지 생기는 저온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전기장판과 전기매트 안전한 사용법으로 저온화상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겨울철 많이 발생하는 전기장판 사고

 

추운 날에는 뜨끈뜨끈한 곳에 몸을 누워야 잠이 잘 온다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낮은 온도의 열이라도 장시간 노출되면 저온화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2018년부터 2021년까지 전기장판으로 인한 안전사고는 무려 311건에 달한다고 합니다.

 

저온화상 대처 방법 및 예방법

  • 대처방법

 저온화상은 우리가 뜨겁다고 느끼지 못하는 40~60도 정도의 온도에 피부가 오랫동안 노출되었을 때 많이 걸리는 화상입니다. 전기장판에 오랫동안 누워있다가 화상을 입는 경우가 대표적인데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화상을 입을 수 있어서 더 위험합니다.  

저온화상을 입으면 피부가 오랫동안 빨갛게 달아오르다 시간이 지나면 가려운 것을 넘어 심하면 물집까지 생길 수 있어서 빠른 대처와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만약 저온화상이 의심된다면 화상 부위를 흐르는 물로 10 ~ 15분간 식혀주거나 깨끗한 수건으로 감싸줍니다. 그리고 가까운 화상치료 병원에서 빠르게 치료를 받아 화상 부위가 심해지거나 2차 감염되는 것을 예방해야 합니다.

  • 예방법

 저온화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전기매트나 전기장판 위에 담요나 이불을 깔아 피부에 직접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 가능한 고온에서의 사용시간을 줄입니다. 또한 잠을 잘 때는 자동 꺼짐 예약기능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기매트 최대 온도 기준

저온화상을 입을까 걱정되어 전기장판이나 매트를 사용하지 않을 수 없으니 정해진 최대 온도 기준을 참고하여 안전하게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측정지점 최대온도
일반 표면온도 37도
발끝근처 표면온도 45도

 

안전한 제품 사용 

전기매트는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 관리법'에 의해 안전 인증을 받아야만 판매가 가능합니다. 구매 전 제품의 겉면 또는 포장 등에 KC인증마크가 있는지 확인 후 구매를 한다면 혹시 모를 사고의 위험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전기장판과 전기매트 사용 시 입을 수 있는 저온화상의 대처 방법과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만일 저온화상을 입었다면 적절한 대처로 2차 감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KC인증마크를 받은 안전한 제품 사용으로 더 안전하고 따뜻한 겨울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알트태그 자동넣기 시작 알트태그 자동넣기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