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제2의 사춘기 갱년기 증상 및 극복방법 알아보기

by 정보열매 2024. 2. 7.
반응형

갑자기 열이 올랐다 내렸다를 반복하거나 밤에 쉽게 잠들지 못해 불면증에 시달리는 등 다양한 증상을 나타내는 갱년기에는 어떤 증상이 있으며 제2의 사춘기라고도 불리는 갱년기를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갱년기
갱년기 극복방법

 

 

갱년기란 무엇인가요?

 

갱년기는 주로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데 여성이 임신을 할 수 있는 시기에서 월경이 멈추는 폐경기로 넘어가는 시기로 제2의 사춘기로 비유되기도 합니다. 몸에 성호르몬의 변화가 진행되면서 신체적. 심리적으로 사춘기처럼 큰 변화를 맞는 시기입니다.

 

갱년기 장애로 매년 약 40만 명이 진료를 받고 있으며 몇 해전까지만 해도 50대의 비율이 가장 높았으나 점점 40대부터 70대까지 다양한 나이대의 여성이 갱년기 증상으로 진료를 받고 있습니다.

 

여성갱년기 증상

폐경 시 나타나는 증상
폐경시 나타나는 증상

 

 

여성 갱년기 증상은 개인별로 차이가 있지만 보통 폐경 1년 전부터 시작하여 3~4년간 지속되고 하루에도 수십 차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에스트로겐이 감소되면서 월경이 불규칙해지며 안면에 홍조를 띠거나, 느닷없이 가슴부터 얼굴까지 뜨거운 열감이 몸을 휩쓸고 지나가고 가슴이 두근거리며 온몸이 땀범벅이 되기도 합니다. 밤에 잠들지 못하는 불면증에 시달리며 생활리듬이 깨어지기도 하고 생식기가 위축되고 요실금 증상이 나타나면서 자존감이 낮아지기도 합니다.

 

여성 갱년기의 치료 방법

 

무조건 참고 견기던 과거와 달리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키고자 하는 여성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지료방법으로 폐경으로 인해 인체 내애서 잘 만들어지지 않아 부족해진 여성 호르몬을 보충시켜 주는 호르몬 대체요법입니다. 여성 호르몬을 보충해주면 안면홍조 등 갱년기 증상이 개선되고 골다공증 예방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호르몬 대체 요법 종류

호르몬 대체 요법
호르몬 대체 요법

●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병합요법

 - 생리주기 재현법 : 여성의 호르몬 주기를 기초로 한 방법으로 갱년기 초기의 여성, 조기 폐경 여성에게 사용합니다. 에스트로겐을 25일간 투여하고 5~6일간 휴약기간을 가진 후 프로게스테론을 12~14일간 투여합니다. 

 - 복합적 지속적 투여방법 : 폐경 후 최소 2년이 경과한 여성에게 적은 용량의 프로게스테론을 에스트로젠과 함께 지속적으로 복용하는 방법입니다.

 

 

● 에스트로겐 단독요법 : 자궁이 없는 여성(자궁 적출술을 받은 여성)에게 사용하는 투약법으로 주로 에스트로겐을 단독으로 사용합니다.

 

국내 허가된 호르몬 대체요법 제제

국내 허가된 호르몬 대체요법 제제는 정제, 좌제, 주사제 등의 형태로 허가되어 있습니다. 의약품안전나라 홈페이지에서 '의약품등 정보검색'에서 의약품에 대한 상세 정보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의약품 정보검색은 의약품의 모양이나 색상으로도 검색이 가능합니다.

호르몬 대체요법 제제
호르몬 대체요법 제제

주의해야 할 투여방법 및 부작용 정보

 

호르몬 대체요법 제제는 투여 용법을 잘 지켜야 하며 혈관 질환 환자, 유방암 환자 및 에스트로겐 의존성 종양(자궁내막암 포함) 환자는 호르몬 대체요법을 받지 않아야 합니다.

부작용으로는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질 출혈이 있으나 시간이 지나면 감소하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며 그 외 오심, 구토, 우울감, 유방의 통증, 복부 팽만감 등이 있습니다.

 

 

갱년기 극복방법

 

갱년기를 치료 방법으로 호르몬 대체요법이 있지만 가장 좋은 것은 약물치료 없이 이겨내는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갱년기가 되면 식욕은 증가하고 기초대사량이 낮아지면서 체중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50대 이상 여성은 영양권장량인 1800kcal에 맞춘 균형 잡힌 식단 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갱년기 혹은 폐경기 증상(골다공증, 심장질환 등)을 완화시키고 체중 유지와 심폐기능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마치며

 

호르몬 대체요법은 안면 홍조를 감소시키고 골손실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심혈관 질환 위험성이 높아지는 등 부작용도 있으므로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의사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치료가 필요할 때만 본인에게 맞는 의약품과 용량. 기간 등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알트태그 자동넣기 시작 알트태그 자동넣기 끝